문현선플로리스트아카데미 | 플로리스트 칼럼

문현선 플로리스트 아카데미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 과정 커뮤니티 수강생후기 및 졸업생 고객상담센터

플로리스트 칼럼

1% Elite Florist For Education

플로리스트 직업교육 선 취업, 후 진학을 권유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MoonHyunSun 댓글 0건 조회 474회 작성일 22-10-12 11:44

본문

a6f825159d6576c185c1144ad8c2f101_1665537822_8801.JPG


플로리스트 직업교육 선 취업, 후 진학을 권유하는 이유


 "저 아무래도 학원을 그만두고 학교를 들어가는 것이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서 이번 달까지만 다니고 그만둬야 할 것 같아요"

✅ "저 다음 달에 유학 가려고 그동안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이번 달까지만 다니고 그만둬야 할 것 같습니다."


"꼭 그렇게 해야겠니" 라는 질문을 하게 되면 돌아오는 답변은 이렇습니다


✅ "지금 이렇게 학원을 다니면서 실력은 쌓아질 거라는 것 아는데, 그래도 학교를 들어가거나 유학을 가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요"

✅ "학교 졸업 후... 유학을 갔다 와서 취업이 될지 안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그렇게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요.."



사회생활을 실패하는 경우의 가장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차라리 학교를 들어가야지 실력이 늘 것 같아요.

유학을 갔다 와야지 실력이 늘 것 같아요. 라고 말을 하면서 더 나을 것입니다.


그런데 말을 하는 것을 보면 "..... 알지만 그래도 이렇게 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요....."

"왜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 "...................." 그냥 "...............................


✅ 이 세상에 " 그냥" 이라는 말로 모든 것들을 포장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 현재 19살이기 때문에 대학 진학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아니라면,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 학교를 먼저 들어가려고 하는 분들은 말리고 싶습니다.

19살에는 괜찮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대학을 들어가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 그것이 우선순위이니까요


우리나라의 교육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으니까요.

그런데 25살 이후는 일을 시작하는 나이입니다.

그게 일반적인 구조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9살에는 대학이라는 것이 우선순위이지만 25살 이루에는 대학인 우선이 아니라 직업이 우선순위가 되는 것입니다.

왜냐면 이제는 독립적으로 살아가야 할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말은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 뭔가를 해야 한다고는 하지만,

행동은 언제나 "부모님에게 의존을 하면서 절대 벗어나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는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나라 부모님들은 학교에 들어간다고 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지원을 해 주실려고 합니다.

그래서 직장 생활을 오래 하지도 않아서 모아둔 돈도 없는데도 얼마든지 학교를 다닐 수가 있는 것입니다.


✅ 과연 학원이라면 그랬을까요?

과연 몇 %나 지원을 해 주실까요?

학교가 아닌 학원에...


아무튼 25살 이후는 이제는 완벽한 성인인 것입니다.

언제까지나 부모님 밑에서 지원을 받으면서 살아갈 나이가 아닌 것입니다.


19살에 대학 입학 준비를 하게 되면 20살에 대학생활이 시작되고 대학을 졸업하자 취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대학 1학년 때부터 준비를 해야 합니다.

대학 3년 때까지 놀다가 4학년 때부터 시작하려고 하는 학생들은 남들보다 몇 년이 뒤처지게 됩니다. 그런데 그 몇 년이 단순히 몇 년이 아닌 것입니다.


그럼 고등학교만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했던 분이 만약 직업을 전업하기 위해서 플로리스트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고

본인이 고등학교만 나왔고 또 이왕 플로리스트가 되려면 학원보다는 학교에 입학을 해서 졸업장도 받고 교육도 받게 되면

일석이조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겠지요


그 일석이조는 본인의 생각일 뿐입니다.

세상에 한 번에 일석이조라는 것은 없습니다.

한 가지를 얻게 되면 한 가지를 얻지 못합니다

두 가지를 완벽하게 얻을 수는 없습니다.


✅ 또 4년제 대학을 졸업 후에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하다가 직업을 플로리스트로 전업을 하기 위해서 대학원을 들어가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건 핑계이지요.

본인은 아주 똑똑한 것 같고 그렇게 살아와서 이렇게 하는 것이 옳다고 착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솔직히 사회생활을 하다가 학업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어느 정도 여유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닐까요?



엄밀히 말하면 직업을 갖는 것은 즐기려고 갖는 사람들 보다는 경제적인 여유를 갖기 위한 것인데,

그 경제적인 목적인 직업을 잡시 접어두고 학업을 선택을 한다는 것은 사실상 여유가 없는 분이라면 쉽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한 학기에 몇 백만 원에서 천만 원의 등록금을 납부해야 하니까요.


그런데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선택을 해야만 하는 그 직업이 이왕이면 좀 더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오랫동안 내가 가질 수 있는 일로 시작을 하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내가 정말 힘들어도 이겨낼 수 있는 일이요.



✅ 지금까지 많은 학생들의 상담을 해 드리면서 내린 결론 중의 한 가지는,

정말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갖고 싶으면 제일 먼저 허영심을 버리시면 될 것 같다는 것입니다.


거짓말 안 하고 정말 직업 때문에 대학을 들어가고, 대학원을 들어간 것이 맞습니까?

전혀 다른 목적이나 의미는 없고... 오로지 직업 때문에.....


학교는 내가 원하면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내가 학교에 들어가고 배우고 싶다는 생각만 한다면,

새로이 입학을 할 수도 있고, 편입을 할 수도 있고, 방통대를 들어갈 수도 있고,

학점 은행제를 할 수도 있고, 사이버 대학에 들어갈 수도 있고, 유학도 갈 수 있고,

얼마든지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저는 일단 직업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다음에 만약 그 때 교육을 더 받기를 원한다면 그 때 학교에 들어가라는 말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일단은 이 분야에서 자리를 잡는 것이 우선인 것입니다.


자리를 잡아서 어느정도 시간적인 여유를 갖게 되면 그 때는 마음 편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지만,

학교를 다니면서도 아마도 남들처럼 취업 걱정을 하느라고 보내는 시간이 분명 많을 겁니다.


대학원을 가면 직업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사람과 특별히 가지고 있는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사람은 비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면 다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겠지만,

누구는 열심히 안 하고 있나요?

누구나 다 열심히 하지요.

다들 취업을 하고 싶어 하니까요.


직업을 갖게 되면서 우리는 일을 하게 됩니다.

노동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지요.

이 일이라는 의미에 대해서 표현한 말들이 있습니다.


일을 하게 되면 권태, 비행, 빈곤 이 세 가지의 악이 사라진다..(Voltaire) 라는 말이 있습니다.


✅ 직업의 의미로 가장 많이 강조하는 것이

1) 직업을 갖게 되면 경제적 수단을 얻게 된다.

2) 직업을 갖게 되면 자아를 발견하게 되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입니다.


스티브 잡스 연설문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 Your work is going to fill a large part of your life, and the only way to be truly satisfied is to do what you believe is great work.

And the only way to do great work is to love what you do. "


"노동은 인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 많은 시간 속에서 진정한 기쁨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가 위대한 일을 한다고 자부하는 것이다.

자신의 일을 위대하다고 자부할 수 있을 때는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그 순간뿐이다."



✅ 절대 욕심부리지 마십시오

어차피 플로리스트라는 직업을 선택하셔서 출발을 하는 그 순간부터 최소한 5년 길면 10년 후에 나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러니까 넉넉 잡고 10년이라는 시간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원하시는 것처럼 1-2년 안에 해결될 일은 절대 없습니다.

그러니까 장시간의 기간을 잡고 차근차근 직업으로 길을 시작해 나가시면 원하시는 결과를 얻게 되실겁니다.




Ⓜ 전문가 플로리스트가 되고 싶다. 그 마음 우리도 똑같습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동양최초 플로리스트 마이스터 문현선 직강

Ⓜ 국내유일 정규 플로리스트 교육과정

Ⓜ 세계최초 한국인을 위한 한국 플로리스트과정

Ⓜ 23년 역사와 전통, 플로리스트 전문 교육기관


문현선 플로리스트 아카데미

강남 교육청 학원 허가: 강남 제 8141호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7길 24-7 3F


MOONHYUNSUN FLORIST ACADEMY

♾ 공식 홈페이지 : www.MoonHyunSun.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