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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나라의 문화적인 차이점에 따른 Flower Shop 상업 문화의 비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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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MoonHyunSun 댓글 0건 조회 4,682회 작성일 13-09-24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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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훼는 일반 농수산물(채소과수 등)과 같이 최상의 신선함이 요구되는 상품으로서 계절적인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어 일반적인 다른 상품들과 다소 차이점이 있다최근 들어 시설재배를 통해서 계절에 상관없이 1년 내내 생산되고 화훼류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비즈니스 측면에서 고려를 할 경우에는 생산수요와 공급 및 유통상의 몇 가지 요인들에 있어 일반 농산물과 뚜렷이 구분되는 특성과 창업 및 경영전략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하자.

작가 | 현선 Floristmeisterin

 

최근에는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꽃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져 꽃집을 운영하는 점주에게 큰 타격이 오기도 했지만 이런 부분들을 다른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아이템들을 개발하고 있기도 하다지금 현재 우리가 다루고 있는 생화나 화분화훼류는 살아있는 생물이므로 오래 보관이 불가능 하다는 큰 단점을 가지고 있어 재고처리에 시달리게 되는 것은 물론이다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재고 염려가 없는 조화인테리어 소품향이 은은한 허브 제품활용도 높은 아로마 오일건조화 등을 병행하여 판매하는 것이 매출의 변동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최근 일본에서는 직장 여성과 주부들또한 대학생들 사이에서 꽃 인테리어 소품을 구입하거나 원료를 사서 직접 제작하는 꽃 인테리어점이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유럽에서는 식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항상 우리주변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하나의 소품처럼 이용이 되고 있다또한 식물을 집에서 가꾸기 위한 자료나 지식의 정도도 상당히 높음을 볼 수 있다최근 들어 웰빙문화가 급속하게 전파되면서 서점에서도 화훼장식에 관한 서적다양한 식물도감허브 가꾸기주말농장 가꾸기화분 만드는 요령을 담은 꽃 등이 서적이 인기를 끌고 있다아직까지 우리 문화는 특별한 행사에만 찾게 되는 추세이지만 곧 우리나라도 역시 주거문화나 상권 분위기가 거의 흡사한 그들 업종을 따라가게 될 것이며 따라서 생활 뿐 아니라 꽃에 관련된 가타 제품도 같이 판매하게 되면 사업적인 발전성이 높아질 것이다.

 

화훼는 일반적인 다른 상품들과의 다소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화훼는 일반 농산물(채소과수 등)과 같이 최상의 신선함이 요구되는 상품으로서 계절적인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상품마다 질적인 차이가 있다최근시설재배를 통해서 계절에 관계없이 1년 내내 생산되고 화훼류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비즈니스 측면에서 고려를 할 경우에는 생산수요와 공급 및 유통상의 몇 가지 요인들에 있어서는 일반 농산물과 뚜렷이 구분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DT.

1.       화훼생산을 경제적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2.       화훼는 자본과 노동 집약적 작목이다

3.       화훼는 재배기술이 발달해 있다.

4.       화훼는 선도와 외형이 상품가치를 결정한다.

5.       화훼는 수확 후의 환경에 민감한 상품이다.

6.       화훼는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하고 수요구조가 복잡하다.

 

l       화훼의 소비적 특성

1.       화훼는 기호품이다.

2.       증정용의 비중이 높다.

3.       용도에 따라 보수성 화훼와 유행성향의 화훼로 나뉜다.

4.       가요영화텔레비전라디오잡지신문 등 대중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5.       사회 관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6.       이용형태에 따라 품위기준이 다르다.

7.       판매 당시 및 판매 이후의 선도가 함께 중요시 된다.

8.       광고등에 의한 소비확대 기대도가 높다.

 

이런 화훼를 이용하여 꽃 전문점을 창업하는 형태로는 세가지를 들 수 있는데 1)체인점 형식으로 진행하는 방법과 2)기존의 플라워 샵을 인수하거나 3)개인이 신규 개업을 하는 방법이다이 세가지 형태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그러나 이 세가지 모두 시작하기 전에 많은 실무적인 경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또한 많은 경험자들에게 그들만의 경험담을 듣고 그를 통해 신중한 결정을 내려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보통 3~6개월 정도의 여유기간을 갖고 창업을 해야 할 것이다.

 

 

소자본 창업을 위한 상권과 입지

상권이란 고객이 흡인되는 지리적 범위를 말하며즉 해당 점포나 사무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거주 지역을 일컫는다특정지역(서울부산대전 등과 같은 대도시의 넓은 의미전체를 말할 때는 지역상권 , 지역상권내 상업집적공간인 지구(영등포구성북구강남구 등과 같은 중규모의 넓은 의미정체를 말할 때는 지구상권 , 지구상권내에서 특정 입지의 점포가 있는 지점(여의도동돈암동압구정동 등과 같이 소규모의 넓은 의미전체를 말할때는 지점상권 이라고 한다.

 

상권의 특수성

상권이란 상행위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므로 상권 형성의 바탕이 되는 공간의 특성에 따라 상권의 특수성이 달라지게 된다특히소규모사업 상권의 특징으로는 접근의 용이성상품의 다양성가격의 저렴성 등을 들 수 있다.

i접근의 용이성 : 소규모 사업 중에서도 특히 소매점은 입지가 성패의 80%를 좌우하므로 거리교통주차장 등의 조건상 유동 인구의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i상품의 다양성 : 특정점포에서는 취급하는 상품은 고객이 폭 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i가격의 저렴성 : 상품의 가격이 저렴하다면 다소 먼 거리에 있는 고객의 흡인도 가능하므로 고정매출이 향상된다.

 

상권의 이해

상권이 형성된다는 것은 주변에 다양한 형태의 많은 점포들이 모여 있다는 것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상권은 보통 상행위를 할 수 있는 권리의 영역을 뜻하기도 하는데 대부분 줄지어 늘어선 점포가 20개 이상일 때 상권이라 칭할 수 있다큰 규모의 상권일수록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게 된다.

 

<체크포인트>

1.       지점 및 지구 내에 충분한 잠재 고객이 있는가.

2.       유사 업종 (화원꽃집 전문점 등)이 주변에 얼마나 있는가.

3.       주변의 꽃의 요구도에 대한 확률을 조사한다.

4.       상품 구매를 위한 교통편의 시설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

5.       직원들의 출퇴근시간은 어떠한가.

6.       주변의 유동인구의 분포도에 대한 조사를 한다.

7.       상권이나 입지의 발전성이 양호한가쇠퇴하는 곳인가를 확인한다.

8.       고객의 점포 접근성이 용이한가. (건널목육교도로상태주변 업종)

9.       해당점포의 간판 가시성은 어떠한가.

10.   점포 내외부 상태의 청결성과 개성 있는 점포가 연출될 것인가.

 

창업 및 경영전략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낸 지역을 분석하는 것이다예를 들면 어느 계층의 사람들이 올것인가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그러나 아마도 최상의 목표는 1차 상권내의 고객을 점유하기 위해서 취급상품을 전문화고급화 시키고 고객의 시각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상품을 다양화 시키는 것이다처음 창업 후에는 고객이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첫눈에 강한 인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준비를 해 두어야 한다또한 첫 손님들이 다시 찾게 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아래 예를 들어 보았다.

i1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할인 쿠폰을 증정향기를 접목한 꽃 인테리어 제품이나 조화조목아로마 오일 등을 병행 판매한다.

i꽃꽂이 기술이나 조경 원예 기술을 널리 알려 주변 사무실이나 아파트 단지를 방문하여 꽃이나 화분분재 관리 요령을 전파하고 관리를 해 주고 약간의 대행료를 받는다.

i좁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점포내.외부에 선반을 다양하게 설치하고 자주 다양한 인테리어로 선보인다.

 

우리 화훼분야는 1년을 두고 전체적인 사이클을 그려보았을 때 심한 굴곡현상을 볼 수 있다특히 여름이 다가오면 모두가 한결같이 도매시장에 발길을 줄이게 된다이럴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어느 사업이든 한 때는 불황을 겪기 마련이다.

다음은 전체적인 경제 불황을 견뎌낼 수 있게 해줄 마케팅 격언이다.

i장사가 되지 않아도 광고를 멈추지 말라.

경쟁사들은 대개 경제 위기를 이유로 광고를 줄이기 마련이때 오히려 광고를 늘리면 시장 점유율 확대에 큰 도움이 된다이는 최근 컴퓨터 판매 업체인 델(Dell)이 썼던 마케팅 전략이었다.

i유명한성공한 웹 사이트를 카피해라.

우리 분야에서 많은 수익을 얻고 있는 사이트를 모방하는 것도 하나의 성공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사람들은 본래 색다른 모양이나 변화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며소비자들에게 뭔가를 팔기 위해선 친숙한 이미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실제 전세계에 오프라인 상점이나 온라인 쇼핑몰이 모두 비슷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도 바로 사람들에게 익숙함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i상품서비스에 있어 독특함을 발견하라.

다른 플라워샵과 구분되는 도특한 특징이 있다면 새로운 상품을 창조했다고 볼 수 있다이 독특함을 마케팅의 주제로 삼아야 한다이 독특한 상품을 통해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i성공적인 마케팅의 비결은 반복

샵에 대한 메시지를 반복시키면 저렴한 비용으로 이미지와 시장의 지명도를 강화시킬 수 있다검색 엔진인쇄 매체옵트인 이메일라디오, TV, 스폰서쉽 버튼뉴스레터 배너 등을 통해 회사의 메시지를 반복해 노출시키도록 하라.

i상품리스트를 수시로 바꿔라.

많은 고객이 찾을 시기를 위해서 상품리스트를 더 자주 바꿔줌으로서 고객들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한다.

i어려운 시기에 너무 서둘러서 처분하려고 하지 말라.

일반적으로 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큰 후회를 하는 경우가 생긴다좀 더 시간을 두고 보고 관찰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모든 부분에서 신중한 생각과 판단을 통해 일을 순조롭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판매방식의 종류

i방문식 :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소비자가 직접 꽃집을 방문하여 구입하는 방식이다자기 집에서 쓸 것 또는 선물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슈퍼마켓 등 소재 중심의 꽃을 파는 곳이 아닌 일반 플라워 샵에서는 고객 상담을 위한 충분한 지식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연출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이렇게 대면식의 판매를 통해 매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유동인구가 많으며 최대한 친절함을 표실 할 수 있는 부분에 강한 중점을 두어야 한다.

i전화주문에 의한 판매 : 구매자가 직접 플라워샵을 방문하지 않고 전화에 의해 구매하는 방식이다대부분의 용도는 어떤 행사콘서트 등 선물용으로 이용되는 꽃이다이렇게 전화를 통해서 주문하는 사람들은 거의 그 샵을 믿고 주문하는 경우이며 주로 단골손님들이 전화주문을 많이 함을 볼 수 있다이런 부분들을 고려하여 최상의 상품을 만들어내어 작품을 주어야 할 것이다.

i납품 :  꽃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이벤트사나 꽃을 전문으로 수주하는 통신 판매업체 등에 납품하는 방식이다대표적인 것에는 신부화를 예식장이나 결혼 이벤트사드레스실 등에 납품하는 것이 있고최근에는 통신판매업체 등의 수요가 많다이 방식은 소비자 개인을 상대하지 않고 소수의 업체에 대량으로 납품하기 때문에 거래처 관리는 편하지만 상품당 마진율이 낮고 거래 선이 바뀔 때는 타격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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