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국외에서 유일한 한국인을 위한 플로리스트 과정입니다 (상표등록) [등록번호: 제 41-2007-0004034 ] [시 행 자 : 문 현 선] [시 행 일 : 2007.1.1]
강의개요 |
한국 플로리스트 과정 (Korea Florist Course) 은 국내최초로 시행되는 이원제교육과정으로 원예를 이용한 공간적인 미학을 창출해 내며, 관련교육기관에서의 교육자양성과 재배, 판매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전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능력을 갖도록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체계적인 교육이론을 기본바탕으로 현장위주의 실무능력을 최고의 실력으로 만들기 위해 계속적인 연구와 시도를 통해 이루어 나가게 되는 교육입니다. 현대적인 디자인을 재창조하며 공간분석력과 새로운 디자인의 구성과 현장력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체계적이면서 철저하게 이루어진 능률을 극대화 하는 교육시스템으로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서의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기술자격증 의무취득, 현장실습, 외국의 교육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배운 이론과 기술을 집대성하며 과정 후 졸업작품전에서 일선 경영인들과 초대와 여러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한 작품들을 선보이면 채용의 적극적인 모습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학업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독립적이고도 비판적 사고가 뒷받침 되는 학문을 하게 되며 학술적으로 보완된 최고 수준의 직업 교육을 제공받게 될것입니다. |
|
강의목표 |
한국 플로리스트 과정(Korea Florist Course)에서는 철저한 직업교육을 '실전교육'의 원칙하에 진행이 됩니다. 직업현장과 같은 상황 속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므로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는 곧바로 현장투입이 가능할 정도의 실력을 가지게 됩니다. 즉 본 과정을 통해 실전 사회생활을 먼저 경험해 보게 될것입니다. 현장에서 직접 교육하는 ' 주문형 위탁교육' 을 통해 더욱더 현실적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작업 의뢰가 들어온 무대장식, 호텔장식, 백화점 장식등을 학생들과 같이
진행을 하면서 철저한 현장감을 수업과정중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생성된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식물에서부터 인위적인 건조화, 조화를 사용하여 모든 공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많은 지식을 전달을 하게 됩니다.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실내, 외공간을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이론에 준한 작은 소품제작에서부터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작품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계획과 준비 속에 이루어질 수 있는 완벽한 전문플로리스트를 양성합니다.
엄격한 자격조건을 통해 합격한 동등한 수준의 학생들과 " 이론-실무-분석 " 이라는 교육목적에 준해 모든 내용을 같이 토론, 계획, 분석하면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
|
교육과목 | 이론 | 원예 (원예학, 식물보호학, 병해충방제학,조경학), 미학(화훼장식학, 색채학, 재료학,양식론,역사학,공간학,형태학, 포토폴리오) 경영 (경영학,통계학,법학,교육학,온라인 마케팅-블로그 경영학) |
실기 | 현장실습(공간장식, 웨딩장식홀, 플라워샵 등), 실습교육(세리오그래픽, 스탠드형, 콘테이너조경, 신부장식, 꽃다발, 테이블장식 등) 대회참가(각 대회별 목적을 분석 후 작품디자인 및 참가), 작품전시회, 포토폴리오 작품제작 및 편집 | |
교육 4단계 시스템 |
1단계 : 교육중심의 교육과정 2단계 :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3단계 :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4단계 : 인간중심의 교육과정 |
|
신청자격 |
1단계 Floral Design 수료증 소지자 2단계 FloralArtInstruction 수료증 소지자 Korea Florist Course 자격시험 합격자 |
|
교육강사 | 아시아 최초 플로리스트 마이스터 문현선 | |
교육기간 | 10개월 | |
교육횟수 | 1회/주 | |
교육일 | 40회 | |
교육시간 | 4시간/회 | |
수업료 | 1단계(Floral Design) + 2단계(Floral Advanced Course) 수료생들에게 개별공지 | |
교육의 미래 | 본 교육과정은 국내 최고의 Florist를 양성하여 곧 세계최고의 Florist가 되어 우리 실력을 인정받는 것입니다. | |
교육내용 |
원예부분 : 원예식물의 선택 및 관리기술 습득, 식물의 생태와 특성, 시설환경, 생육조절, 해충의 방제법, 조경의 의미 밑 구성원리 미학부분 : 여러가지 장식법, 색채 개념의 체계화, 색채와 재료를 연계시킨 공간연출법의 사례분석및 디자인방법, 실내공간의 기능과 분석방법. 전 역사를 통한 장식의 발전사 분석 및 디자인 연구, 공간의 형태별 분석 경영부분 : 실무적인 경영교육, 리더쉽교육, 노동법, 교육법, 교육에 정확한 의미와 체계적인 정립, 교수법 |
horticulture
1 |
원예학 (Horticultural Science)원예학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시켜 앞으로 배울 모든 원예분야의 학과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원예작물의 지배기술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게 하는 학문이다. |
|
2 |
화훼학 (Floriculture)화훼식물의 생태와 특성, 그리고 생장에 따라 분류하고, 번식방법, 시설환경, 생육조절, 개화생리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 재배생산에 대한 기술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는 과목이다. |
|
3 |
병해충방제학 (Disease and Insect Pests control))해충의 형태, 생리, 생태를 알고 정확히 분류하여 이들의 발생경과를 파악함으로써 합리적인 방제법을 강구한다. |
|
4 |
실내조경학 (Interior Landscape)조경공간의 특성, 사용 가능한 소재 및 구성원리 등을 강의하며, 실습을 통하여 조경계획 및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 능력을 습득케 한다. |
Aesthetics
1 |
화훼장식학 (Floriculture Decoration)기타재료를 이용한 꽃꽂이 및 파티장식, 결혼식, 장례식, 개업식 등의 각종행사 장식법을 강의하고 실습하며 실습을 통하여 정서함양과 예술미를 창작할수 있도록 지도한다. |
|
2 |
색채와 재료학 (Color and Material)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색채의 개념과 자연 친화적인 색채 조화론을 전반적으로 습득케하며 색채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며 색채가 인간 정서에 미치는 심리적 감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환경의 색채를 분석하고 인간 생활에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색채 연출과 배색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지도한다. 실내공간의 디자인에 있어서 공간의 특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마감재와 색채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공간연출법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
|
3 |
형태와 공간학 (Form and Space)실내공간의 형태와 공간의 기능, 구조, 빛, 매개 공간, 동선 등 건축공간의 형성과 흐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공간디자인의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
4 |
양식론 (Western History)원로 역사학자의 서양사 개설서로 선사시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여러 시기에 걸친 정치와 국제관계, 경제와 사회, 문학과 미술, 사상과 종교, 과학기술과 생활 등의 분야를 포괄적으로 서술했다. |
|
5 |
공간연출학 (Theory of Space Design)다양한 실내공간의 공간연출법을 공간의 형태별로 분석 검토하여 시청각을 중심으로 한 공간의 감각적 체험을 통하여 그 본질을 체득하고 실제 공간에의 적용과정을 학습한다 |
Management
1 |
경영학 (Business management)실무적인 경영훈련을 실시, 기업 엘리트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기업경영 전반에 걸친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장래 기업조직에서 필요한 유능한 경영 관리자를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수업내용을 실전과 유사하게 구성해 업무를 볼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
|
2 |
통계학 (Statistics)통계학은 자료의 수집과정을 설계하고, 자료를 요약하고 해석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거나 일반화하는 전체적인 원리와 방법론을 제공하여 주는 학문으로 이 교육을 통해서 합리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방법을 교육받게 된다. |
|
3 |
법학 (Rechtswissenschaft)법은 사회생활을 규율하는 하는 사회규범이다. 이런 법의 개념, 목적, 내용 등을 교육받게 된다. |
|
4 |
교육학 (pedagogy)교육에 대한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교육에 관한 이론 특히 체계적 이론을 말한다. 전문가는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 역시 중요하며 그 교수법을 배워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육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1To train creative personnel based on the socio-practical education.
2To educate professionals who can lead the global floral display.
3To pursue a wide range of social activities through the education linked with related industries.
4To perform education to create the world class design.
1To train creative personnel based on the socio-practical education.
2To educate professionals who can lead the global floral display.
3To pursue a wide range of social activities through the education linked with related industries.
4To perform education to create the world class design.
1Moon Hyun Sun (Horticultural Science, Color Design, Floristry)
2Kim Dong Yong ( Marketing- Online+Offline, Photo)
3Lee Gun Woo (Labor Law)
4Park Koo Byoung (History as science)
5Park Kang Soo (Tax Education)
6Outside Lecturer
1Horticultural Science
2Color Design
3Floristry
4Marketing- Online+Offline
5Labor Law
6History as science
7Tax Education
8Space Decoration
9Designs and Techniques
10Kunstwissenschaft
11Floral Plastic Arts Science
12Materials Science
Bouquet
Wedding decoration (Bridal Bouquet, Wedding Hall , Corsages & Boutoniieres & Mechanics, Wedding Car ….)
Planting
Space decoration
Object
Table decoration
Funeral Decoration
Bouquet
Wedding decoration (Bridal Bouquet, Wedding Hall , Corsages & Boutoniieres & Mechanics, Wedding Car ….)
Planting
Space decoration
Object
Table decoration
Funeral Decoration
Students only who have completed all the regular courses of the institute can apply for this German course. For this course, students will take 3 consecutive lessons for 3 years in Germany. It will be an elective course until 2018, and will be changed to a compulsory one from 2019. Because it was said that this seminar course would be helpful in doing activities in Korea afterwards, a very specific introduction about the education seems to be necessary. Students generally have positive opinions over this seminar in Germany. However, they desire to know more about the detailed educational contents and the schedule. Thus, I will collect comprehensive contents of this education, give an orientation around December, and then receive applications for the seminar. Because this is a course created for the first time, the number of days of lessons cannot be made long. After this education of 3 years (2019~2021) is finished, the number of days of the seminar education will be extended from 2021. Thus, it will be desirable if the first summer seminar of 2019 goes well and students come to be highly satisfied with it.
강의개요 | 세미나의 어원은 라틴어의 “Seminarium” 입니다. 외국에서 먼저 실시한 과정으로 여러나라에서 최고의 지식을 갖춘자들 중에서 독창적인 연구를 한 한 명의 대표강사를 중심으로 잘 준비된 학생들의 모임을 의미하고 이 학생들은 그 분야의 대표학생으로 인정을 하게 됩니다. 세미나실은 전문적인 연구를 하는 장소를 말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최고의 공등교육과정을 세미나 교육이라고 의미합니다. 기존의 우리나라에서는 이 세미나 교육에 대해서 잘못 인식이 되면서 전혀 다른 방형으로 플로리스트의 교육이 진행이 되고 있었습니다.그 잘못된 교육을 바로 잡기 위해서 정확한 의미를 가진 외국 세미나 교육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충분한 교육을 받으며 많은 활동을 한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한 자리에 모여서 서로의 지식을 주고 받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교육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가르치는 강사는 지식을 갖춘 학생들에게 그 이상의 교육을 전달하게 될 것이고, 학생들 역시 외국인 강사에게 새로운 문화를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입니다. | |
강의목표 |
외국 현지의 환경에서 그 나라의 식물들과 문화를 접하면서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 습득. 한국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재료와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 국내-외 디자인을 스스로가 분석해서 한국실정에 맞는 디자인으로 재창조할 수 있는 방법 습득 앞으로 전문가로서 활동함에 있어서 외국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습득 외국인들과의 정보교류를 통해 새로운 관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 제공 현실적으로 전문가로서 활동하는데 있어서 외국어교육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 |
|
교육과목 | 외국에서 시즌별로 만들어지는 가장 최고의 트랜드를 정해서 한국의 디자인에 적용시킬 수 있는 주제를 정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3년동안 각 년도별로 한번씩 진행되는 교육내용과 강사가 다르게 진행되면서 각 강사별로 전문분야를 선택해서 교육과목이 정해집니다. | |
신청자격 | 3단계 Korea Florist Course 과정내 1회 진행 | |
교육기간 | 3년 | |
교육횟수 | 3년 동안 3회 | |
교육일 | 10~12일 | |
교육일정 | 해외 (이론, 실기교육) +(전시회) + 현장답사(유럽내의 2~3개국) | |
교육내용 |
세미나 : 현지에 있는 식물학적인 재료와 인위적인 재료를 같이 사용하면서 대표적인 트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를 배우게 된다 현장답사 : 유럽의 여러 나라를 다니면서 대표적인 각나라들의 건축물의 외관과 내부, 역사박물관, 디스플레이, 색상 등을 직접 보면서 새로운 문화를 접하게 된다 |
플라워 샵뿐만 아니라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근무하는 플라워 디자이너로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플로리스트는 플라워 샵에서 근무하면서 일반인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면서 매력적인 꽃을 취급하는 즐거움을 한껏 누릴 수 있는 직업군입니다. 식물을 취급하면서 창조성을 발휘하며, 고객뿐만 아니라 공간에 장식을 원하는 사람들한테 식물디자인을 제공하면서 비즈니스적인 활동을 하게 됩니다.
식물을 매개체로 하여 디자인의 전반적인 부분을 가르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워 스쿨 강사는 자기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많은 부분들을 학생들한테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부드러운 사회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인데, 그 꽃 문화를 전파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고 있는 호텔, 레스토랑, 예식장, 파티장, 방송국 무대 등 다양한 공간에 꽃을 장식하는 일을 합니다. 플라워 코디네이터는 플라워 디자인이 필요한 공간을 찾아 다니면서 디자인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꽃이 일상적으로 이용되고 , 감성을 추구하는 시대가 되어 꽃 장식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은 플라워 코디네이터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